‘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 센터’ 아산에 건립 예정
강훈식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 상용화 위한 기반시설 아산 유치에 ‘파란불’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시, 충남도, 순천향대가 공동 주관하는 사업

- 과기부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 24일 기술성 평가

- ’22’28, 사업비 3464억원 규모부가가치 4376억원, 취업 유발 3000명 예상

- 강훈식 의원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충남의 미래 먹거리로 육성해야

 

▲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아산 을).     ©아산톱뉴스

 

바이오 헬스 산업의 신성장 분야로 각광받고 있는 휴먼 마이크로바이옴산업의 상용화를 위한 기반시설의 충남 아산 유치에 파란불이 켜졌다.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아산 을)24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제품 기술개발사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를 통과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충청남도, 아산시, 순천향대학교가 함께 주관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3464억 원 규모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2022년부터 2028년까지 7년에 거쳐 진행된다.

 

아산시 배방읍에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 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며, 충남도는 이 사업에서 부가가치 4376억 원 창출과 함께 50개 기업이 새로 창업되고, 3000여 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과 마이크로바이옴 산업

▲     © 아산톱뉴스


<휴면마이크로바이옴 콤플렉스 구상도, 출처 : 충남도-산자부

▲     © 아산톱뉴스

 

강 의원은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이 자동차와 디스플레이를 잇는 아산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이 사업을 선거 공약으로 내걸고 아산 유치를 추진해왔다.

 

특히 최근 천안아산KTX 역세권에 천안·아산 강소특구가 지정된 이후 강 의원은 강소특구라는 조개껍질(Shell)이 갖춰진 만큼, 진주(Pearl)가 될 미래 먹거리,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7월에는 과기부의 예비타당성 대상 선정 기술성 평가에서 탈락했지만, 강 의원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이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직접 설명하고, 주관 부처인 산업부, 충남도와 협력해 국회 토론회를 개최해 공론화에 나서는 등 전방위로 노력해왔다.

 

강 의원은 아산의 미래먹거리 산업 육성의 첫 발을 뗀 것이라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잘 통과하고 실제 사업 시행까지 무사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와 공생하는 미생물과 이들의 유전체다. 이 분야의 연구로 아직까지 극복되지 못한 비만, 당뇨, 아토피, 치매, 암 등 다양한 질병의 치료와 진단에 획기적인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입력: 2020/09/24 [18:2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곳에서 인생샷 어때요?”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