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청·장년층의 문제 해결 및 세대갈등 완화 추진
‘국민 생애 주기별 지원법’ 시리즈 대표발의… ② ‘청년기’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강훈식 국회의원, 국민 생애 주기별 맞춤 지원 민생법안 연속 발의

- 유년기, 청년기, 고령기 순10여개 법안 패키지 발의 예정

- 청년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고등교육법’, ‘공동주택관리법’, ‘주택법’, ‘국가재정법’,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 “·장년층 등에게 필요한 제도 전반적 정비 시급학업, 고용, 주택, 세대 갈등의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어야

 

▲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아산 을).     ©아산톱뉴스

 

코로나19로 어려운 청년층을 위해 고용불안과 일상에서 발생하는 생활주거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법안이 발의됐다.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아산 을)은 지난 7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공직선거법’, ‘고등교육법’, ‘주택임대차보호법’, ‘공동주택관리법’, ‘주택법’, ‘국가재정법’,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에 관한법’,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강 의원은 생애주기별로 국민 생활을 지원하는 민생법안 10여 개를 각각 유년기와 청년기, 고령기에 맞춰 연속적으로 발의해 어려움에 빠진 민생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1일 발의된 유년기 법안에 이어 두 번째 순서로 7, 청년기 9개 법안은 청년층의 고민을

반영해 학업, 주거, 고용, 재정 등의 제도적 문제들을 보완코자 했다.

 

먼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개정안은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의 전문성을 제고하려고 했다. 학교폭력의 피해학생 또는 가해학생이 장애학생인 경우, 심의위원회에 장애인 교육전문가를 출석시켜 의견을 청취토록 규정해 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장애학생을 배려코자 했다.

 

공직선거법개정안의 경우 학생들의 수업권과 대학의 학문적 중립성을 보장코자 대학의 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등도 공직선거에 입후보하기 위해서는 90일 전 사퇴토록 했다.

 

또한 고등교육법개정안은대학 강사의 처우를 두텁게 보호하고자 했다.

 

대학 강사는 복수의 학교와 임용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것을 현행법에 명시하고, 학교는 이러한 이유로 임용계약의 해지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하지 못하도록 했다.

 

주택임대차보호법개정안은 청년층의 주거생활 안정을 도모코자 했다. 보증금 지급 일정의 불일치로 인해 임차인이 새로운 주거지로 이주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일정 금액 이하의 보증금을 단기간 대출하는 제도를 마련하는 규정을 담았다.

 

공동주택관리법개정안은 공동주택의 회계 투명성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300가구 이상인 공동주택의 관리주체가 외부 회계감사를 매년 1회 이상 받도록 한 규정을 삭제하고, 외부 회계감사를 받아야 하는 공동주택을 300가구 미만에서 150가구 이상으로 확대하며, 공동주택의 관리비 등에 대해 정기적인 감사를 실시토록 했다.

 

주택법개정안은 주택을 설계하는 자는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바에 따라 입주민이 안전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주택건설사업을 시행하는 사업 주체는 범죄 예방을 위한 방안, 외부로부터 시각적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등을 포함한 주거안전대책을 수립토록 했다.

 

또한 국가재정법개정안은 정부가 예산을 편성할 때, 각 세대(가구)에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한 세대인지 예산서를 작성함으로써 예산이 고용, 건강 등 세대별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방향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 방안을 포함했다.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에 관한 법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개정안은주변 지역의 범위를 법률에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소음 대책 및 환경 대책을 수립하도록 규정함으로써 주변 지역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했고, 공여구역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오염 대책 마련안과 소음피해에 대한 규정도 신설해 주민들의 군공항시설 등으로 인한 소음피해를 예방 및 구제하는 방안을 담았다.

 

강훈식 의원은 국민 생애주기 시리즈 법안 2청년기를 대표발의하며 시대에 따라 청년층의 고민도 달라져 왔다. 지금의 청년층들은 일자리뿐만 아니라, 주거환경이나 복지와 같은 삶의 질에 대한 문제 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고민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이에 청년층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0/09/08 [17:4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