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수면산업실증지원센터 구축… 수면산업 생태계 조성 본격화
총 사업비 251억 원 투입, ‘수면산업 기술고도화’ 지원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및 기술고도화 지원사업2020년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아산시와 충청남도는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아산R&D집적지구에 총 사업비 251억 원(국비 80, 도비 45, 민자 6, 시비 120)을 투입해 수면데이터 분석, 수면제품 평가·실증·인증지원, 기업 기술지원 및 인력양성과 네트워크 지원이 가능한 지상 33100규모의 ONE-STOP 수면산업실증지원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수면부족 국가(2016OECD평균 8시간 22, 한국 평균 7시간 41), 수면부족은 인지능력을 저하시켜 일상생활에서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면역력을 저하시켜 세균 및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위험까지 증가시킬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주요국은 건강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잠의 가치에 주목하고 의료, 바이오, 유전체, 빅데이터, ICT, IOT 기술 등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이 융·복합된 슬리포노믹스(수면경제)와 슬립테크(수면기술)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국내 수면산업 육성은 선진국에 비해 늦은 편이지만 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수면산업 규모는 20114800억 원에서 20193조 원 규모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아산시와 충청남도는 수면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본 사업을 기획했으며, 충남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 대전대천안한방병원, 순천향대천안병원, 서울대학교병원 등 국내 유수기관이 사업에 참여해 수면데이터 분석부터 수면관련 제품 개발·판매지원까지 제품의 생애 전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수면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는첨단기술 접목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중장기적으로 바이오기술과 ·한방 의료기술, ICTIOT 기술이 융복합 된 제품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이번 사업 추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500억 원, 부가가치유발 170억 원, 고용유발 658, 세수유발 456억 원으로 추정된다.

 

오세현 시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발전과 함께 수면관련 제품 및 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사업을 계기로 아산시가 수면산업의 전국적인 허브로 발돋움하고, 나아가 국내 수면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0/07/27 [14:5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