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영 아산시의원, 성인지 감수성으로 이용자중심 행정서비스 시행해야
사회적약자의 감수성과 성인지 감수성 강조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시의회 김미영 의원이 제222회 정례회에서 각 실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의회 김미영 의원은 여성,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감수성과 성인지 감수성 관점으로 다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책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환경보전과를 살펴보며 공중화장실과 국민안심 공중화장실에 54개의 빨강·파랑색 표지판과 60개 소 및 남·여아 화장실이 구분돼 있지 않은 것, 여성용품 수거함 위치 등 다수의 성인지 감수성에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덧붙여 공중화장실 위급상황 발생 시 여성안심비상벨 안내판 문구에 여성안심 비상벨을 누르거나, 사람살려를 외치면 경찰관과 대화,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에서 사람살려라는 문구는 워딩인식 시스템으로 가해자 감정을 격하게 만들어 더 위험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 이 문구에서 청각장애인 배려는 전혀 없다며 강한 질책을 이어갔다.

 

또 여성가족과 질의에서는 폭력피해자 임시보호시설 지원금 사용내역 중 약20% 가 이용자를 위한 사용으로 파악됐다임시보호시설에 있는 단 며칠은 지속적 폭력에 노출됐던 피해자의 유일한 안전시간임에도 스팸, 햇반 등 한끼 떼우기 식의 식사제공은 단순 임시보호소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날카로운 지적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임시 보호소에 있는 시간만큼은 가장 따뜻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사회복지과에서는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출생신고를 하지 못하는 미혼부 실태를 파악해 미혼모와 같은 복지혜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 제시와 애견호텔 장기투숙으로 동물보호소로 연락이 올 경우 축수산과를 통해 견주의 신상파악으로 안의를 확인하는 것도 복지사각지대 놓인 한 사람을 더 발굴 할 수 있는 일이다라고 제안했다.

 

이에 윤연옥 사회복지과장은 생각지 못한 방법인데, 좋은 아이디어로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김 의원은 산림과 산림복지지구로 생계위협을 받는 강당골 주민의 빠른 보상과 공원녹지과 야외취사장 근무자 청결근무복의 여유로운 지급, 보건행정과 모유수유실에 있어 가족수유실개선으로 아빠들도 청결하고 안정된 공간에서 수유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행정의 시각이 아닌 이용자 시각으로 사회적 약자 입장에서 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를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


기사입력: 2020/06/23 [12:4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