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순천향대 교수, 교육부장관상 수상
2019년 교육부 학술연구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돼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이상훈 순천향대 교수.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최근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이상훈 교수가 서울 코리아나호텔 회의실에서 개최된 ‘2019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에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학술연구지원사업에 대한 우수성과 시상은 우수사례를 발굴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장려키 위한 것으로, 이상훈 교수는 만성콩팥병 기반 심혈관질환 타겟 기능강화 혈관줄기세포 치료제 개발로 이공계분야 우수성과 (15)에 선정돼 연구성과를 인정받게 됐다.

 

이상훈 교수 연구팀은 멜라토닌을 이용한 만성콩팥병 및 심혈관질환 치료용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기술을 확립했다.

 

송과선 유래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세포 내 정상 프리온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켜 손상된 콩팥의 보호효과를 증가시켰고, 혈관 재생 능력을 향상시켰다.

 

특히 연구팀은 기초연구를 통해 발굴한 프리온을 이용한 프리온 엑소좀 치료제 (엑소큐)의 시작품 개발을 완료했으며, 이를 이용한 만성 콩팥병 질환 소동물 전 임상 연구를 완료했고, 대동물 전 임상 시험을 앞두고 있다.

 

이 교수는 향후 임상연구를 통해 만성콩팥병 및 심혈관질환 환자를 위한 프리온 엑소좀 치료제 출시를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프리온 엑소좀의 항산화, 항노화 기능을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면서 순천향대 지주회사인 스템바이오와 연계해 시제품 출시 및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Journal of Pineal Research(20191, Impact factor 15.221)지에 발표됐다.


기사입력: 2019/12/24 [17:02]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