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올 해 시정 성과 우수”
2020년 역대 최대 정부예산 확보 및 2019년 기관운영 다수 수상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기자들에게 시정 브리핑을 하고 있는 유지원 기획경제국장.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올해 2020년 역대 최대 정부예산 13908억 원 확보와 함께 중앙부처 등 54개 기관운영 수상 성과를 이뤘다고 20일 밝혔다.

 

20일 시정브리핑에 나선 유지원 기획경제국장은 지난 1년은 민선7기의 실질적첫 해로, 무엇보다 시민중심 시정운영과 현장중심 생활행정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자 노력했다, 이는 시정운영을 평가하는 핵심 척도라 할 수 있는 국비 확보와 대외 수상 등을 통해 성과를인정받았다고 말하며 브리핑을 이어나갔다.

 

유 국장에 따르면 먼저 복지·생명·안전 등 시민의 행복 증진을 최우선으로 한 노력들은 민선7공약실천계획 평가 최우수(SA) 등급, 충청남도 시군 위임사무 평가 7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행정안전부 혁신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등 총 54개의 대외평가 및 수상의 성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19년 충남 사회지표 조사결과, 아산시민 거주 만족도와 시정운영 만족도에서만족 이상 응답비율이 각각 전년대비 7.4%p, 2.9%p 향상된 84.1%, 75.2%로 나타나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이 시민들로부터 공감과 지지를 얻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유 국장의 설명이다.

 

아울러 시는 202013908억 원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확보를 통해 50만 자족도시 인프라 확충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고도 했다.

 

당초 부처 반영액 대비 15억 원이 증액된 215000만 원을 확보한 충무교 재가설 사업과 국회예결위 최종심사에서 신규 또는 증액 편성된 배방 은수교차로 외 3개 교차로 등 12개 현안사업, 정부 역점시책이자, 충남도 최다 확보의 실적을 거둔 바 있는음봉복합문화센터 외 3개의 생활SOC 공모사업 등 국비 확보가 계획대로 이뤄져 시 현안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또한 당장 내일이 아닌 미래를 바라보며 명품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분야별마스터플랜을 연초부터 구상해 이에 근거한 마스터플랜 이행사업의상당수를 2020년 국비로 확보해 본격추진이 가능하게 됐다고도 덧붙였다.

 

관련 사업으로 은행나무길 주변 활성화 마스터플랜의 대표 사업인 이순신테마 놀이터 조성사업 설계비 1억 원을 확보해 설계와 공사 착공이 가능해졌다.

 

특히 지난 8월 국가하천 승격이 확정된 곡교천은 아산의 대표 명소이자,시민의 휴식처로 탈바꿈하기 위한 곡교천 마스터플랜을 연내 수립 완료예정으로, 실시설계비 5억 원이 반영된 국토부 국가하천 승격구간 정비사업에시에서 고민하고 설계한 친수공간 조성 마스터플랜이 반영될 수 있도록적극적인 협의와 건의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곡교천 복합체육여가공간 조성 마스터플랜은 곡교천변 체육시설 설치사업비 28000만 원을 확보해 파크골프장 추가 설치를 시작으로 체육시설재배치, 가족친화 다목적 놀이터 설치 등 연차별 계획을 본격 추진한다.

 

아산둘레길 단계별 조성은 올해 61km 구간의 유형별 둘레길 조성을 완료한데이어 내년도 임도조성과 시설사업 41000만 원을 확보하고, 150만 그루 나무심기를 통한 도시숲 조성은 내년도 국비 212000만 원을 추가 확보해 산업단지주변 도시숲 조성,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초등학교 명상숲 조성 등이 확대된다.

 

뿐만 아니라, 힐링스파 기반 재활헬스케어 다각화사업, SW융합 클러스터 육성사업 등 50만 아산시대의 동력이 될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을 위한 미래 먹거리 사업의 계획된 사업비 확보와 함께 KTX 천안아산역 연구개발집적지구 예정지를 중심으로 4차 산업 관련 첨단 기술이 접목된 사업 육성을위해 마이크로바이옴 상용기술 개발과 기반지원 생태계 구축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50만 자족도시를 향한 밑그림은 완성해 2020년은 그동안 구상하고 계획한 자족도시 플랜을 실행에 옮겨 조금씩 성과가 나타나는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외적성장과 관련해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탕정2지구·모종2지구·배방 갈매지구·배방 휴대지구·모종1지구 등 도시개발사업, 인주3공구·탕정테크노 일반산단 등 산업단지 조성, 염성용두 국도대체 우회도록 및 탕정역 개통, 권곡문화공원 조성사업 등 굵직한 사업들이 내년에는 가시화 된 성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강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한편 유 국장은 “1300여 공직자가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시민에 두고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현장에서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앞으로 문화와 복지, 교육이 어우러진 삶의 질 향상에 역점을 두고도시의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함께 이루기 위한 미래 사업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9/12/20 [17:0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