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된 부동산거래신고 제도 내년 2월21일부터 시행
신고기한 60일 이내서 30일 이내로 단축
해제·무효·취소 신고의무화, 허위거래 금지행위 추가
 
방재권 객원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향후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개정으로 부동산거래신고 제도가221일부터 변경 시행됨에 따라 신고 기한이 단축되는 등 변경사항이 있어 주의가 요구돼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시는 시민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아산시 소식지 및 홈페이지 게시, 관내 부동산중개사무소, 법무사, 방문 민원인 대상 홍보물 제작·배포 등을 통해 혹시 모를 시민들의 피해를 줄일 예정이다.

 

부동산 거래계약 체결 시 실제 거래가격 등을 신고해야 하는 기간이 현행해당 계약체결일로부터 60일 이내에서 30일 이내로 단축됐다. 또한 부동산 거래신고 후 해당 거래계약이 해제, 무효 또는 취소된 경우에도 해제 등이 확정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반드시 신고토록 했다.

 

이번 규정은 2020221일 이후 최초로 거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부터 적용되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아울러 부동산 거래계약을 거짓(허위계약)으로 신고하는 행위(이른바 자전거래)를 금지행위에 추가하고, 이를 위반했을 시 과태료가 부과되며, 이러한 행위를 한 자를 신고하거나, 고발한 자에게 신고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윤인섭 아산시청 토지관리과장은 이번 부동산 법률개정으로 거래정보의 정확성과 신고제도의 효과성이 커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이로 인한 시민들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동산 거래 시 각별히 유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9/11/21 [21:2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