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초중생 29명, 중국 역사현장서 미래를 찾다
상하이·항저우 임시정부청사 탐방, 항일독립운동 되새기고 중국어·문화체험까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지난 13일 오후, 충남 아산시 초중생 29명이 5박 6일간 중국 현지에서 ‘2019 아산시 청소년 중국언어문화 체험학습’에 나선 가운데 제74주년 8.15 광복절을 앞두고 상하이 홍커우공원에 위치한 ‘윤봉길의사 생애사적전시관’ 앞에서 이번 글로벌 연수 주제인 ‘역사의 현장에서 미래를 찾다’ 플래카드를 펼쳐 외치면서 항일독립운동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역사탐방 체험을 가졌다.     © 아산톱뉴스

 

74주년 8.15 광복절을 앞두고 아산시 지역 5, 6학년 초등학생 및 중학생 29명이 중국 상하이와 항저우 임시정부청사를 찾아 역사적인 항일정신을 되새기는 역사탐방과 함께 글로벌 연수에 나서 해당 지자체인 아산시와 학부모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역사의 현장에서 미래를 찾다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중국 역사탐방과 글로벌 해외연수는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주관하고, 아산교육지원청이 주최한 ‘2019 아산시 청소년 중국 언어문화&독립운동 유적답사 체험학습으로, 지난 10일부터 오는 15일까지 56일간 중국 상하이 재경대학교에서 진행한다.

 

아산시 청소년을 위한 이번 연수가 국내에 머물지 않고 해외 역사탐방과 연수로 이어지자, 대표적인 ·학 협력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라는 평가와 함께 지역 내 학부모들의 관심 또한 뜨겁다.

 

이번 아산지역 청소년들의 중국 언어문화 체험학습2015년부터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맡아왔다. 올해로써 벌써 5년째다.

 

지난 1학기동안 관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13개 교를 대상으로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운영해 온 방과 후 중국어교실의 연장선상에서, 하계방학에는 현지 언어연수와 역사문화체험을 융합적으로 연계해 국내에서 배운 중국어를 현지에서의 체험을 통해 선순환 구조의 학습동기를 부여했다는 점에서 학습적인 효과를 배가시킴과 동시에 고도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충남 아산시가 추진하는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글로벌 교육사업이 바탕이 되고 있다.

 

매년 아산시, 아산시교육지원청,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손잡고 진행하는 아산시 청소년 글로벌 해외연수사업을 통해서다.

 

대학 관계자는 관학협력을 통해 아산시 청소년 중국어 공교육을 정착시키고, 중국 현지에서의 언어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하는 가운데 멘토링 형태의 중국어와 다양한 문화수업, 역사문화탐방이 어우러진 효과적인 연수를 운영해 국제화시대에 적합한 인재양성에 협력한다는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올해에는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아산시 용화초등학교, 온양여자중학교 등 29명을 대상으로 중국 상하이, 항저우에 위치한 항일독립운동 역사유적지를 체험학습 장소로 신설하고 언어, 문화체험과 연계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또 아산시와 아산교육지원청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는 매년 학기 초 학생 안전을 위해 사전답사 현지점검을 시작으로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을 진행하며 성공적인 연수를 대비해 왔다.

 

중국 역사유적지 탐방에 나선 학생들은 항저우 임시정부청사, 상하이 임시정부청사, 홍커우공원 등을 둘러보며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이후 타국에서 목숨을 걸고 독립운동을 펼친 선열들의 뜻을 되새겼다.

 

특히 지난 13일 오후에는 상하이 중심지에 위치한 홍커우공원을 찾아 윤봉길 의사가 일본 고관을 향해 폭탄을 던졌던 장소에 세워진 윤봉길 의사 생애사적 전시관을 관람하고, 의사의 초상화를 비롯한 자료와 교재, 친필편지, 당시 신문기사 등의 전시자료를 둘러봤다.

 

이어서 상하이 임시정부청사탐방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한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학생들은 즉석에서 이번 연수 주제인 역사의 현장에서 미래를 찾자를 펼쳐 보이며 우리나라의 역사와 나라사랑의 소중함을 깨닫는 뜻깊은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학생들은 대한민국 파이팅!’을 외치며 선열들의 항일정신을 이어받겠다고 다짐했다.

 

▲ 지난 13일 오후 4시, 충남 아산시 초중생 29명이 5박 6일간 중국 현지에서 ‘2019 아산시 청소년 중국언어문화 체험학습’에 나선 가운데 제74주년 8.15 광복절을 앞두고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를 찾아 ‘대한민국 파이팅!’을 외치며 이곳에서 항일독립운동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해외 역사탐방 체험을 가졌다.     © 아산톱뉴스


이곳은 19193·1운동 직후 조국의 광복을 위한 독립운동 거점으로 중국 상하이에서 조직하고 설립된 장소로, 당시 내정, 군사, 외교, 교육 등의 활동을 위한 공간이 잘 전시돼 있었다.

 

또 상하이는 역사적으로 프랑스 식민지로서 조계지(租界地) 시기에 만들어진 독특한 건축양식인 스쿠먼주택을 주제로 개발된 문화상업 거리인 신천지와 우리나라의 인사동과 비슷한 예술인들의 거리 티엔즈팡등을 찾아 다양한 중국문화를 둘러봤다

 

오진규(아산중학교 1학년) 학생은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역사에 관심이 있었는데, 중국어와 문화 연수 외에도 상하이, 항저우 등 임시정부청사 등 역사탐방을 통해 100년 전 우리나라 독립운동사를 다시 배우는 기회로 삼아 이를 토대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시작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항저우(杭州) 임시정부 및 임시정부 가족 거주지를 방문했다. 홍커우 공원에서의 사건 이후 임시정부는 항저우로 이전, 2층의 작은 건축물이 임시정부 청사인데 외부 원형이 많이 훼손돼 있었지만, 내부는 옛 모습이 많이 남아있음을 확인했고, 임시정부 가족 거주지를 방문해 당시 삶을 알 수 있었다.

 

중국어와 중국문화 수업은 오전 일정으로 진행됐다.

 

지난 1114일 오전에 진행된 중국어 일상생활 수업에서는 중국의 숫자를 배우고 게임을 통해 익히는 생활 중국어가 진행됐다.

 

상하이재경대학교 교수들로 강사진이 구성돼 3개 반으로 나뉘어져 교수가 강의를 맡고, 3명의 한국인 유학생들이 보조교사로 참여해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멘토링 형태의 일상생활 중국어, 부채만들기를 통한 문화수업이 다양하게 진행됐다.

 

김건도(온양중앙초 5학년) 학생은 중국어에 대해 경험이 없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서 중국어와 문화, 그리고 우리나라와 연계된 독립운동 역사까지도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당찬 포부를 말했다.

 

중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문화 탐방에서는 지난 11일 오후 상하이 예원을 방문해 명나라 때 만들어진 중국의 전통 남방식 정원 및 정원 앞에 위치한 예원 상가를 참관, 중국 상해의 먹거리 및 생활품 등 체험활동을 가졌다.

 

이어 12일에는 항저우의 인공호수인 서호청하방 옛거리를 방문해 항저우의 문화를 체험했다.

 

정지영 아산교육지원청 장학사는 청소년 인재들에게 시대변화에 맞는 글로벌 교육에 목표를 두고 아산시, 아산시교육지원청,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협력해 매년 시행해 오고 있는 교육사업이라며 이번 연수는 현지 문화를 접하고 체험을 통해 중국어 실력 향상은 물론, 중국을 이해하고, 국제화시대에 적합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쫑후이(李忠輝·텐진외국어대 교수)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부원장은 아산시와 아산시교육지원청의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확고한 교육 의지가 이번 프로그램의 원동력이라고 본다한국 속담에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이라는 말이 있듯이, 국내에서 배운 것을 다양한 체험 위주로 진행한 현지 연수야말로 아산시 청소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글로벌 교육의 가장 중요한 바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아산시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설은 물론, 기존에 운영 중인 아산고 공자학당등을 통해 아산시 청소년들의 중국 진출에 필요한 교육적 교두보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9/08/14 [13:3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곳에서 인생샷 어때요?”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