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장에 욱일기 없애라”… 서경덕, J리그에 항의 서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최근 J리그 공식 트위터에 버젓이 올라와 있는 욱일기 응원 사진.     © 서경덕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이번에는 ‘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 측에 욱일기 응원에 관한 항의 서한을 보냈다고 16일 밝혔다.

 

5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J리그 공식 트위터 계정에 최근 게재된 사진에서 대형 욱일기(전범기)’ 응원 깃발 2개가 노출돼 현재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아직까지 J리그 관중석에는 욱일기가 종종 등장한다. J리그 측에 욱일기 사진을 당장 내리고, 해당 구단에 강력한 징계를 조치하라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온오프라인으로 보냈다고 전했다.

 

▲ J리그 측에 보낸 항의서한 내용물에는 올바르게 고친 욱일기 사례집 및 뉴욕타임스 욱일기 광고 등도 포함됐다.     © 서경덕


특히 해당 구단인 가와사키 프론탈레는 2017AFC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5차전인 수원삼성과의 경기에서 팬들이 욱일기 응원을 펼쳐 AFC로 부터 벌금 15000달러의 징계를 받은 적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도 팬들의 대형 욱일기 응원을 허용한 것을 보면 가와사키 구단뿐만이 아니라 J리그 자체에서도 욱일기 사용의 심각성을 전혀 신경 쓰고 있지 않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에 서 교수는 그간의 일본 스포츠계에서는 J리그뿐만 아니라 월드컵 축구국가대표 유니폼, 올핌픽 체조국가대표 유니폼 등에 욱일기를 형상화한 디자인을 꾸준히 사용해 왔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이처럼 일본 스포츠계의 역사적인 무지함을 일깨워 주는 일도 중요하지만, 향후 AFCFIFA 등 국제사회에도 꾸준히 알려 전 세계 욱일기 퇴치를 위한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 교수는 지난 러시아 월드컵 당시 FIFA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욱일기 응원 사진을 바꿨고, 전 세계인들이 열광한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의 홍보 영상 속에 등장한 욱일기 티셔츠를 없애는 등 욱일기 전 세계 퇴치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기사입력: 2019/05/16 [13:2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