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 만성염증·합병증, 초간단 혈액검사로 예측 가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순천향대 문종석·이은영 교수, 진단법 개발

- 당뇨병 관리·치료 방향 결정적 도움

- 연구결과 최근 국제학술지 ‘CELLS’ 4월호에 게재

 

▲ 왼쪽부터 문종석, 이은영 교수.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 문종석 순천향의생명연구원(SIMS) 교수와 이은영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부속 천안병원 신장내과)가 공동연구를 통해 간단한 혈액검사로 당뇨병 환자의 만성염증과 합병증 발생을 예측하는 진단법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연구팀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액을 이용한 연구에서 합병증과 만성염증이 발생할 경우 순환 미토콘드리아 DNA가 증가되고, 순환 미토콘드리아 DNA가 대식세포에서 인터루킨 베타(interleukin-1β, IL-1β) 분비가 촉진됨을 밝혀냈다.

 

문종석 교수는 당뇨병 환자의 만성염증과 합병증 발생을 혈액에서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를 발견한 연구결과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국제학술지 <CELLS> 4월호에 2형 당뇨병 환자에서 혈장 내 순환 미토콘드리아 DNA에 의한 AIM2 염증복합체 활성 의존적 만성염증 유도(Circulating Cell-Free mtDNA Contributes to AIM2 Inflammasome-Mediated Chronic Inflammation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지금까지 당뇨병 환자의 만성염증과 합병증 예측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됐으나, 실제 임상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방법도 간단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저렴한 예측법 개발로 인해 당뇨병의 예후에 대한 예측이 매우 용이해졌다.

 

이 예측법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만성염증활성 진단을 위한 바이오 마커로서 향후 당뇨병 관리·치료 방향 결정에 중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사입력: 2019/05/09 [14:1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