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성인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5월 본격 시행
낮시간 동안 여가활동프로그램 돌봄서비스 제공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성인발달장애인에게 낮시간 동안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이나, 장소를 이용해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2019년도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를 5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주간활동서비스는 성인발달장애인의 개인 욕구에따라 교육과 취미, 여가생활 등 주간활동에 참여해 낮시간 동안 의미 있는 하루, 바람직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돌봄서비스다.

 

지원대상은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인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지적, 자폐성 장애인이며, 단축형 월 44시간, 기본형 월 88시간, 확장형 월 120시간의 3가지 유형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

 

다만 취업자, 거주시설 입소자, 평생교육시설 이용자, 주간보호센터 이용자, 학업수행자 등은 제외 대상이다.

 

시는 지난 4월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현장조사와 수급자격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주간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신규 대상자 20명을 확정했으며, 공모를통해 지정된 제공기관 2개 소에 대한 전문교육도 지난달 완료했다.

 

주간활동서비스는 성인발달장애인 2, 3, 4명 등 소그룹을 구성해 시에서 지정한 주간활동 서비스 제공기관에서건강증진 활동, 교육, 문화생활, 자조모임 등 참여형 프로그램과 음악·미술·직업·창작활동 등 창의형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학교 졸업 후 지역사회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혼자 사회생활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에게 자립생활 기반을 조성하고, 발달장애인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비스이용 희망자는 주소지 읍··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하면 되고, 서비스 욕구, 낮 시간 활동내역, 가구 환경, 장애 정도 등 서비스 종합조사를 거쳐 지원 여부와 자격 유형 등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 경로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041-540-2776), 또는 해당 읍··동 행정복지센터 복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입력: 2019/05/02 [14:0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