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짚풀의 세계를 체험해보세요
오는 6일부터 제11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개최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 아산톱뉴스

오는 6일(수)부터 10일(일)까지 총 5일간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에서 제11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가 개최된다.

최근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한창 준비 중인 외암민속마을은 불천위 외암 이간 선생의 신위를 모시는 사당이 위치한 곳이다.

이 마을이 간직한 농경생활에 대한 전통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아산시가 주최하고, (재)아산문화재단과 (사)외암민속마을보존회 공동주관한다.

본래 이 행사는 가을걷이를 끝낸 농한기를 맞아 주민들이 실제 살고 있는 초가집의 이엉을 해 잇고, 수확한 곡식을 탈곡하며, 떡메를 쳐서 함께 나눠 먹는 체험축제로 2000년 마을 청년회가 선도해 개최했던 ‘솔뫼축제’가 지금의 ‘짚풀문화제’로 발전돼 온 것이다.

열한 번째를 맞는 올 행사는 테마에 맞게 ‘짚과 풀’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초가이엉 해잇기(용고쇠틀기), 짚풀공예전 그리고 다양한 짚풀체험(가마니짜기, 계란꾸러미, 여치집 만들기, 짚풀 놀이터 등)이 진행되며, 이밖에도 과거시험 및 급제자행렬, 전통혼례, 상여행렬 재연 등 관혼상제 행사가 주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전통연희극, 국악 및 풍물 등의 전통예술공연이 준비돼 있으며, 이밖에도 추수 및 농기구, 용두레, 물레방아, 섶다리 등 다양한 농촌체험거리와 전통민속놀이 그리고 전통먹거리가 방문객을 맞는다.

주최 측은 “이처럼 다채로운 행사들을 통해 외암민속마을 찾는 방문객들은 점점 사라져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경험하며, 다시금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느껴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0/10/01 [17:5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