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일자리 질’ 전국 최상위… 충남도 내 단연 ‘으뜸’
한국고용정보원, ‘지역 일지리 질’ 지수 발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아산시 취업박람회(자료사진).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전국 17개 광역시·도 및 252개 시군구 중 고소득, 고학력, 고숙련자 비중이 높아 지역 일자리 질이 전국 최상위로 나타났다.

 

시는 한국고용정보원 3월 지역고용동향브리프, ‘지역의 일자리 질과 사회경제적 불평등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아산시와 창원시 성산구가 유일하게 일자리의 질이 가장 높은 것으로 발표됐으며, 충남도에서는 단연 으뜸이라고 5일 밝혔다.

 

또 수도권 및 광역 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전국상위 39개 지역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지역고용동향브리프는 분기별로 발간하는 온라인 지역고용동향지로, 이번 조사 결과는 통계청의 2010년 및 2015년 인구통계등록부와 인구주택총조사를활용해 전국 17개 광역시·도 및 252개 시··구별로 좋은 일자리가 어느 정도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역 일자리 질 지수(Local Quality of Employment Index: LQEI)를 개발해 보고서에 실었다.

 

지역 일자리 질 지수는 지역 내 좋은 일자리를 분포 정도를 계량화한 수치로 고소득 비중 고학력 비중 고숙련자 비중에 대한 요인 분석을 통해 표준점수로 환산해 지역 일자리 질을 상위-중상-중하-하위로 등급화한 것으로 아산시는 상위급에 속했다.

 

시는 양질의 고임금 일자리 환경을 토대로 청년들에게 다양한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체에게는 우수한 지역 청년을 취업 연계해 줄 수 있는 아산시만의 청년일자리 매칭시스템을 구축해 민선7기 일자리 5만개 공약이행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통계청 2018년 하반기지역고용현황조사에 따르면 아산시 청년(1529)고용지표가 전년 동년대비 1.1% 증가한 40.2%이다.

 

시는 청년내일카드를 시행 중이다. 청년들이 지역기업에 취업해 6개월 이상 재직하면6개월간 25만 원씩 총 150만 원의 역량개발비를 지원해 청년들의 취업을 돕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체에게는 지역청년을 6개월 이상 채용 시 1인당 360만 원을 지원하는 지역우수인재 고용촉진사업을 추진해 기업체의 최저임금 인상, 52시간 근무제의 부담감을 덜어 주고 있다.

 

특히 시는 올해 7월 아산시 청년내일센터를 개소해 청년지원정책, 취업상담 및 알선, 청년역량강화 프로그램, 청년공간 등으로 청년 취준생들의 둥지를 만들어 청년일자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청년창업지원 및 대학교 직업상담사를 배치해 학생들에게 취업상담을 해 주는 청년내일캠퍼스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시민체감으로 느끼는 먹고사는 것과 저출산, 고령화는 결국 청년 일자리와 맥락을 함께 한다아산시에는 고임금의 양질의 일자리 환경이 조성돼 있으며,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기 위해 여의도 면적 3배 규모인 산업단지 10개를 신규 조성 중이라고 밝혔다.

 

지역 일자리 질 지수 상위 그룹 리스트

구 분

상위

지역

(39)

서울(19)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성북구, 노원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성구, 구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

광역시(6)

대구수성구, 인천연수구, 대전유성구, 울산남구, 동구, 북구

경기(12)

수원시장안구, 수원시영통구, 성남시분당구, 안양시동안구, 고양시일산동구, 고양시일산서구, 과천시, 군포시, 의왕시, 용인시기흥구, 용인시수지구, 화성시

그 외

도 지역(2)

충남 아산시, 창원 성산구

<출처 고용정보원 고용동향브리프, 2019.3.29.>


기사입력: 2019/04/05 [17:2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