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하기 좋은 아산 만들기 이제 시작됐다”
오세현 시장, 2019년 경제 살리기 총력 다짐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18일 오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있는 오세현 아산시장.     © 아산톱뉴스

 

민선7기 아산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기해년에는 경제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기업하기 좋은 아산을 만들어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

 

오세현 충남 아산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330분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시정 브리핑을 갖고 금년도 주요시정 목표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로 세우고 올해를 위한 출발점으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시청 상황실에서 민관합동 기업유치지원단 위촉식, 오후 2시에는 1회 아산시경제협력협의회 간담회를 여는 등 아산시 경제 살리기 정책과 관련한 두 가지 중요한 행사가 열리기도 했다.

 

아산시의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음을 알리는 신호탄은 평소 사전 고지됐던 것과 달리 당일 긴급 수시 브리핑으로 시작됐다. 특히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별도의 원고 없이 즉석에서 경제 살리기에 대한 시의 의지와 비전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오 시장은 해맞이 행사부터 영농교육까지, 연두에 참여한 행사마다 경제사정이 안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아산시의 입장이라는 판단 하에 긴급 브리핑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민선7기 시정의 기본방침은 50만 시대를 준비하는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을 만드는 것이며, 그 방법은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유치 그로 인한 일자리 창출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대한민국 전체 수출액의 10.7% 차지하는 등 수치상 지표 통계치는 전년도에 비해 수출 비중이 9.2%에서 10.7%로 나아진 상황이지만, 현장에 나가보면 자동차부품기업들의 어려움이 많다“2016년부터 작년까지 자동차부품기업들 50여 개가 폐업, 업종 변경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     © 아산톱뉴스


이어 시는 향후 자동차부품산업 활력화에 우선 중점을 둘 예정으로 T/F팀을 구성하고 지역별, 산업별 경제협의체를 확대해 소규모 기업도 묶어서 확대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자치단체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를 제시키도 했다.

 

오 시장은 금일 경제협력회의에서 기업체 대표들과의 대화를 통해 시에서 할 수 있는 도로, 오폐수시설 등 기반시설은 당장 현장방문을 통해 최대한 해결책 방안을 마련하고, 아산테크노밸리 등 직원들의 통근문제, 노후된 산단의 기반시설의 처리는 국가나 도에서 하고 있는 노후농공단지 정비사업으로 해결하는 방안 등 전방위적인 해답책을 찾으려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5만 개 일자리 창출, 유관기업 유치를 위해 경제협력협의회를 통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기업협력관 자문단을 통해 힘 있고 빠르게 진행해 기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시장이 직접 단장 역할을 맡아 유망 중소기업 50여 개 소로 구성된 협의체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문제 있는 사항은 빠르게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경제는 생물처럼 사이클이 있어서 불황과 호황이 있기 마련으로 수도권의 유망한 기업들이 지방투자를 준비키도 하는데, 계획입지로 조성된 아산테크노밸리는 이미 소진된 상태로 기업이 온다 해도 입지가 부족한 상황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탕정일반산업단지, 염치산업단지, 인주산공, 산동산업단지를 적극 활용토록 하겠다탕정일반산업단지는 9월부터 분양을 시작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와 있으며, 염치나 인주산단은 내년 초중정도면 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연초부터 적극적인 기업 유치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이며, 긴급하게 시정 브리핑을 여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적극적 기업유치를 위해 민관의 정보체계 구축,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그 정보를 통한 실무진들의 적극적 영업 마인드 구축을 위한 시스템을 갖춘다고 밝혔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산··관 구축으로 허가 등의 지원체계를 더욱 빠르게 실시하며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및 도 및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체 지원금을 총 동원해 아산의 기업하기 좋은 메리트를 살려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인 세일즈를 통한 기업유치를 계획 중이다.

 

오 시장은 기업이 아산시로 이전, 유치할 경우 165의 부지는 올해 또는 내년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적기에 수도권의 유망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후 구체적으로 우리지역에 어떻게 하면 유치할 수 있을까 고민이 필요하며, 관내 기업의 실제적 정보를 갖고 있는 민간중심의 임직원들로 구성된 민관합동 기업유치추진단을 통해서 현재 시가 가진 가용자원인 계획입지, 기업지원 각종시책 등에 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시장은 올해부터 적극적으로 민관합동 기업유치추진단을 통해 우수기업 유치에 대한 정보나 제안 등을 즉각적으로 실무추진단에서 받아 구체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강구하겠으며, 만약 공장 즉각 건립이 큰 문제라고 하면 시장, 부시장 주재로 바로 지원회의를 통해 기업요구 수준의 행정서비스의 틀을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오 시장은 브리핑 말미에 우리 시대 현안인 저출산, 저성장은 일자리문제와 연관돼 있으며, 아산지역에 많은 기업이 오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겠으며, 시정의 중심을 경제, 기업유치, 기업애로 해소로 잡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사입력: 2019/01/19 [03:5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