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소방서, 재난 현장서 사물인터넷 기술 활용한다
아산충무병원과 다수사상자 대응시스템 업무협약 체결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소방서(서장 이규선)는 아산소방서 2층 소회의실에서 아산충무병원(원장 정학재)과 다수사상자 대응시스템(e-triage)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다수사상자 대응시스템 업무협약 체결은 재난 현장에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을 경우, 기존 종이 트리아지(부상자 분류) 대신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환자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류해 처치, 이송키 위해서다.

 

구급대원이 스마트폰 앱 지시에 따라 환자를 분류하면 긴급(빨강응급(노랑비응급(녹색지연환자(검정) 등으로 자동 분류되며, 동시에 사상자 현황을 지휘부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사상자 집계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두 기관이 맺은 주요 업무협약은 이송환자 임상적 추정 진단명 다수사상자 대응시스템 웹에 입력 사상자 발생 시 관련 법령에 따라 협약병원 등으로 환자 이송 의료 관련 자료 공유에 관한 사항 등 소방과 의료기관과의 공조체제 강화를 통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있다.

 

안성운 구급팀장은 아날로그 방식에서 벗어나 IoT 기술을 활용해 대응하면 대형 재난에서의 환자 생존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병원 등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시스템을 조기에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9/01/15 [13:0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