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신고, 이렇게 하세요”
아산소방서, 골든타임 사수 위해 신고요령 홍보 박차
 
김동현 시민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소방서(서장 이규선)는 화재, 구조, 구급 등 위급상황 발생 시 119 신고요령 미숙으로 긴급출동이 늦어지는 것에 대비해 119신고요령 안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19 신고요령 홍보는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 정확한 신고로 골든타임을 확보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함이다.

아산소방서에 따르면 119에 신고할 경우 첫째, 휴대전화보다는 유선전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유선전화는 119상황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위치를 파악해 신고자의 현재 위치를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위치를 설명할 때는 정확한 주소를 말해야 한다. 주소를 모르면 주변에 있는 큰 건물이나 전신주 번호 등을 알려주면 된다. 산에서는 산악위치표지판을, 고속도로에서는 현 위치 시점표지판을 보고 신고하면 된다.

셋째, 신고전화를 한 뒤에는 출동하는 소방대원이 다시 전화할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과 통화하지 않고 대기해야 한다.

 

또 화재 상황인 경우 연기 색깔이나 불꽃 여부, 발화 위치와 층수, 건물의 용도 등을 침착하게 말하고, 구조요청의 경우 사고 유형(교통·붕괴·폭발·수난·산악·승강기 등)과 구조가 필요한 사람 수, 추가 사고 발생 가능성 등을 알려야 하며, 구급 사고의 경우 의식·호흡 상황과 원인, 긴급을 요하는 환자인지 등을 전달해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무엇보다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119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신속한 출동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평상시 119신고요령을 잘 숙지해 달라고 전했다.


기사입력: 2018/12/28 [15:3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