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제27회 공과대학 학술제 및 작품전시회 개최
13∼14일 진행… 공과대학 11개 학과 참여 267개 작품 전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13~14일, 순천향대 교내 멀티미디어관에서 열린 '제27회 공과대학 학술제' 작품전시회에 참여한 전자정보공학과 4학년 학생들이, '생체신호와 Vision을 이용한 로봇 의수 시스템'을 시연하기 위해 제작한 '로봇 의수'를 선보이며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전자정보공학과 4년 최유나, 전자정보공학과 4년 김지은 씨.)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는(총장 서교일) 111314일 이틀간 교내 멀티미디어관 1층 로비에서 제27회 공과대학 학술제 및 작품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제는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실습 능력배양을 통한 전공 이해도 및 활용도를 높여 취업 활동기회를 극대화하고, 이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267점의 작품이 출품된 가운데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돼 행사장을 찾은 학생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다.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미세먼지 정보 서비스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 음성으로 제어하는 스마트미러 장착형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협업로봇을,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 신발 및 낙상예방 시스템 딥러닝을 이용한 나만을 위한 식당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실시간 건물 안전 관제 시스템을, 전기공학과에서는 무선충전 RC카를, 전자정보공학과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위치 이동 제어를, 디스플레이신소재공학과에서는 3D 프린팅제품의 도금성연구 금속 3D 프린터의 기술 동향을, 기계공학과에서는 중앙선 침범 방지 장치 삼투 가속화를 이용한 절임 연구를, 정보보호학과에서는 인공지능의 해킹 위험성 분석, 악성코드 탐지·수집 및 분석정보 공유 시스템,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위협 및 대응 가이드라인 제안을,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는 악보 넘김 도우미 애플리케이션 등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이 출품돼 주목받았다.

 

작품전시에 참여한 학과와 출품 수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50개 작품), 컴퓨터공학과(37개 작품), 정보통신공학과(9개 작품), 전자공학과(17개 작품), 전기공학과(27개 작품), 전자정보공학과(18개 작품), 나노화학공학과(10개 작품), 에너지환경공학과(8개 작품), 디스플레이신소재공학과(13개 작품), 기계공학과(16개 작품), 정보보호학과(33개 작품)을 이밖에도 공학교육혁신센터가 29개 작품을 출품한 가운데 총 11개 학과가 참여했다.

 

이 밖에도 이틀간 작품 전시회를 비롯해 사진전, 포토존, 이벤트 시작 등 학생행사와 작품심사에 기업체가 참여하는 기업체의 날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앞서 첫날 오전에 열린 오프닝 행사에서 서교일 총장은 캠퍼스에서 지내는 동안 기초를 다지고, 실험·실습·설계를 통해 실무를 익혀 각자 전공에 대한 전문인으로서 참가하는 학술제가 앞으로 엔지니어로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지금은 너무나 빨리 미래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창의력·융합·혁신이 필요한 시대다. 이번 학술제를 통해 새로운 기술의 이해와 다른 전공과의 협업이 있길 바라며, 공과대학 학생들도 큰 미래를 만들어낼 주역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격려했다.

 

안달 공과대학 학장은 학과 교수, 학생들이 출품한 267개 작품, 다양한 행사들이 마련돼 풍성한 학술제가 됐다그동안 한 전공의 틀에서 준비했지만, 학술제를 통해 특별히 다른 전공의 세계와 학문의 다양성을 경험하게 될 것을 기대하며, 기술의 융복합을 통한 혁신의 시발점이 되고, 인생의 미래를 설계하는 기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수환 공과대학 학생회장(전기공학과 12학번)이번 학술제를 위해 많은 학생들이 오랫동안 고민하고 준비해 왔다. 공과대학 학생들뿐만 아니라 순천향 학생들 모두가 참여하고 즐기는 학술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공치아용 생체유리의 조성별 물성 연구를 진행한 김예솔(디스플레이신소재공학과 15학번) 씨는 이번 실험은 교수님께서 방향에 대한 팁을 주신 이후 지난 4월 초부터 구상해 실험만 약 2개월이 넘게 걸리며,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결과를 얻어낸 것이다. 적절한 실험 온도 등을 찾기 위해 팀원들 모두가 많이 힘들었지만 생각보다 실험 결과가 너무 좋게 나와 많이 뿌듯했다고 전했다. 


기사입력: 2018/11/14 [17:2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