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화장품 해외 직구 정책 일관성 필요”
이명수 의원, 국감서 국가간·부처간 해외 직구 정책 혼선 지적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이명수 국회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충남 아산 갑).     ©아산톱뉴스

 

국내 해외직구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가 간·부처 간 해외 직구에대한 정책이 달라 혼선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충남 아산 갑)15() 식품의약품안전처국정감사에서 식품·의약품·화장품 해외직구 정책을 새롭게 정밀진단해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밝힌 국내의 해외 식품·의약품·화장품 직구 현황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약 7억 달러 규모인 1066만여 건의 해외직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7월 말 현재 약 45000만 달러 규모인 739만여 건의 해외직구를 해 2017년 대비 약 20만 건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식품·의약품·화장품 해외 직구 관련 불만상담 현황을 보면, 2013164건에서 20171254건으로 5년간 7.6배 증가했다.

 

이 의원은 해외 직구가 증가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불만과 피해도 증가하고 있는데, 해외직구 식품·의약품의 부작용 및 오남용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분류를 하고 있지 않아 현 실상에 맞는 대책마련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해외 직구 안전관리를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마저도 관세청(통관 차단), 방송통신심의위원회(판매사이트차단) 등이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으면 시차가 발생해 위해 제품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없다고 부처 간 업무협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앞으로도 해외 직구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지금과같이 식약처와 관세청간 해외직구 정책이 다르고, 해외 국가와의 업무협조도 계속 어렵다면 해외직구 제품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정책적으로 방치하는 것이라며 정부 부처 간 일관된 해외직구 방침을 위한 대책 마련과국제 협약을 통해 위해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입력: 2018/10/15 [21:53]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