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전면 도입해야”
시민단체, 청소년진흥원 잡음 등 의혹 해소 위해 필요 주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청소년진흥원의 잡음 등 의혹을 해소키 위해서라도 충남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전면 도입해야 한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상임대표 최만정·이하 연대)’28일 성명을 내고 이 같이 주장했다.

 

연대는 성명에서 지난 27일 충남도는 산하 공공기관장에 대한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부분 도입한다고 밝혔다충남개발공사 사장은 임명 후 검증, 충남연구원장과 4개 의료원 원장은 사전검증하는 방식으로 인사청문을 하겠다는 것이다. 일단 환영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지난 지방선거 후보자 질의에서부터 공공기관장 도덕성과 경영능력, 선거 보은 낙하산 인사 검증을 위해 도의회 인사청문(간담)회 전면 도입을 주장해왔다우리는 이번 충남도 결정을 도민의 신뢰를 얻고, 지방분권자치시대를 앞당기는 충남도정의 전향적 조치로 평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여전히 미흡하다그 대상이 충남도 산하 공기업과 출자. 출연기관장의 3분의 1 정도에 그치는 까닭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연대는 이미 평생교육진흥원장으로 채용된 사람은 인수위원회 출신 퇴직 공무원이라는 잡음이 있었다. 청소년진흥원장은 충남도에서 석연찮은 이유로 추천위원회 추천을 반려한 후 다시 진행하는 공모, 심사 과정에서 특정인사를 염두한 지원자격 완화 의혹이 보도됐다. 여기에다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는 분을 강조한 도지사 발언이 우려를 더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이에 우리는 다시 한 번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전면 실시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도지사에게 임명 권한이 있고, 아직 법적 미비도 있는 상황이지만 얼마든지 도의회와 자율협약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장을 검증할 수 있다. 선거캠프 소속이라 해서 불이익을 받을 필요는 없다. 불필요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인사청문제도를 전면 도입할 때라고 강조했다.

 

연대는 끝으로 충남도의회 절대 다수는 현 도지사와 같은 당이라서 집행부 견제와 감시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다른 시도 10여 곳에서 이미 진행하고 있는 공공기관장 인사청문(간담)회 전면 도입을 위해서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기사입력: 2018/08/28 [21:3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