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어느 나라 국기?
日 구글에서 ‘태극기’ 검색하면 전범기와 합성된 국기로 등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일본 구글에서 태극기를 한국어로 검색했을 때의 첫 화면.     © 아산톱뉴스

 

일본 구글에서 태극기를 검색하면 전범기와 합성된 태극기 이미지가 제일 먼저 등장해 큰 논란이 일고 있다.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지난 광복절에 네티즌 20여 명 정도가 제보를 해줘서 알게 됐고, 일본 측 네티즌들과 확인해 본 결과 전범기와 합성된 태극기 이미지가 제일 먼저 검색되는 걸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전범기와 합성된 태극기를 클릭해 보니 한국의 한 대학교수가 디자인한 합성 태극기가 일본의 한 언론사를 통해 기사화가 된 것이 구글 검색에서 드러난 것이다고 덧붙였다.

 

▲ 일본 구글에서 태극기를 일본어로 검색했을 때의 첫 화면.     © 아산톱뉴스

 

또한 그는 이 부분은 구글의 문제라기보다 검색 특성상 일본 내에서 태극기에 관련한 이슈가 된 기사가 많이 검색돼, 그 기사에 사용된 이미지가 전면에 배치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서 교수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검색사이트에서 외국인들이 오해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에 구글 측에 올바른 태극기 이미지로 수정해 줄 것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현재 구글에서 검색되는 태극기 이미지에는 일본 우익 단체들이 혐한 시위때 사용한 전범기와 합성된 태극기, 건곤감리를 바퀴벌레로 조작한 태극기 등 변형된 태극기 이미지가 종종 검색된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그간 전 세계를 다니며 유명 호텔 및 관광버스 등에 잘못 새겨진 태극기를 바꾸는 일을 꾸준히 진행해 왔는데, 이젠 오프라인뿐만이 아닌 온라인에서 잘못된 태극기 이미지도 바꿔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 교수팀은 FIFA 공식 인스타그램, 일본항공(JAL), 아디다스 영상 등에 노출된 전범기 문양을 없애는 성과를 올리는 등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왔다.


기사입력: 2018/08/17 [17:3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