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행정조직서 ‘새마을’ 명칭 삭제해야”
시민단체 “핵심부서 명칭으로 여전히 사용” 지적… “개발독재 산물, 유지하는 곳은 충남과 경북 뿐”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도는 개발독재의 산물인 새마을이라는 이름을 핵심부서 명칭으로 여전히 사용하고 있기에, 행정조직 명에서 새마을삭제를 강력히 요구한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상임대표 최만정·이하 연대)’16일 성명을 내고 새마을이라는 명칭은 개발독재의 산물이라고 지적하며, 행정조직 명칭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충남도에 강력 촉구했다.

 

연대는 이날 충남도는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공동체새마을정책관실(이하 정책관실)을 운영하고 있고, 그 안에 공동체기획, 사회혁신, 새마을봉사, 협치정책, 갈등정책 팀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정책관실은 사회 변화에 따르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키 위해 시민사회의 역량과 민관협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정책들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일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새로운 혁신을 주도해야 할 정책관실의 이름에 새마을을 유지하는 것은 업무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할 뿐 아니라, 조직의 성격을 오해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시민단체 뿐만 아니라 행정 내부에서도 구시대 산물인 새마을명칭을 삭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계속 제기됐지만, 충남도는 새마을회계과, 도의새마을과, 도민협력새마을과라는 명칭으로 바꾸며 새마을명칭을 계속 사용해왔다이는 전임 도지사들이 일부 세력의 눈치를 보며 시대정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탓이라고 꼬집었다.

 

연대는 현재 새마을이라는 이름이 사용되고 있는 광역 지자체는 경상북도와 충청남도가 유일하다경북은 박정희 전 대통령 정치적 고향이라는 이유라도 있지만, 충남는 아무런 명분도 없다. 특히 박정희 고향인 구미시조차도 새마을과 폐지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시와 5개 구청은 아예 새마을기를 게시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새마을운동은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가 국민운동이라는 명분으로 시작해 일정한 성과도 냈지만, 절대 권력과 관치가 결합된 방식으로 이미 낡은 모델이 된 지 오래 됐고, 각종 이권개입과 공금횡령으로 비리의 온상이 된 적도 있으며, 스스로가 새로운 시대에 맞게 뉴새마을을 표방하며 봉사단체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하는 등 더 이상 도시나 농촌에서 새마을 깃발을 게시하는 것 외에 유사한 다른 민간단체와 다른 특별한 활동을 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 연대의 설명이다.

 

연대는 최근 들어서는 새마을 장학금으로 인해 여러 지역에서 비난을 받고 있다. 조직육성법을 통해 회관건립 뿐만 아니라 리모델링비, 운영비, 사업비 등 온갖 지원을 받고 있음에도, 새마을지도자의 자녀를 위한 장학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관행은 불공정한 예산 집행이라는 지적이다라고 역설했다.

 

연대 측에 따르면 충남도는 2018년에 새마을지도자 자녀 555명에게 48000만 원(도비 24000만 원, ·군비 24000만 원)을 지급했다. 이는 전체 회원의 5%에 해당한다고 알려졌다.

 

연대는 이는 다른 민간단체와 비교해 엄청난 특혜이므로 반드시 재고해야 할 것이라며 이 외에도 충남도는 이 시대의 며느리, 아내, 부모 등 가부장적 시대의 여성관을 독려하는 새마을 여인상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촛불 혁명 이후 압도적인 지지로 탄생한 양승조 충남 도정은 새로운 책임과 과제를 안고 있다지역에서 적폐 문화와 제도를 청산하고 도민을 행정 주체로 세우며 지방분권을 실현하는 지방정부, 약자를 보호하고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며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지방자치를 실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는 끝으로 그 출발의 하나로, 우리는 충남도가 시대정신에 걸맞게 조직명칭에서 새마을이름을 하루빨리 떼어내야 한다고 확신한다다시 한 번 새마을삭제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기사입력: 2018/07/16 [17:3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