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교육, 문화로 풍요로운 인문학 도시 만들겠다”
교육문화 토크 콘서트서 의지 밝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충남 아산시장 출마를 선언한 박경귀 아산참여자치연구원장.     © 아산톱뉴스

 

지난 9일 저녁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스마트홀에서 열린 교육·문화 토크 콘서트가 성료됐다.

 

인문학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박경귀 아산참여자치연구원장과 순천향대학교 이영임 교수는 고대 그리스·로마 교육·문화의 원천 가치를 조명하며, 아산의 교육과 문화예술 진흥 방향에 대해 폭넓은 이야기를 나눴다.

 

아산에서 보기 드문 교육·문화 담론의 장이 된 이번 토크 콘서트에서 자유한국당 아산시장 출마 예비후보인 박 원장은 "인간주의를 꽃피우고, 전인교육의 모범이 된 그리스 교육의 핵심은 개인의 자유와 창의를 마음껏 발휘하며, 저마다 타고난 재능을 최고로 갈고 닦아 탁월해지도록 권장한 자유정신과 아레테(Arete, 탁월성)’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원장은 교육 계발과 문화예술의 진흥은 우리 사회의 품격과 윤기를 만들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아산도 이제 살만한 도시다. 하지만 마음 놓고 보육·교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열악한 문화 인프라의 대폭적으로 확충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영임 교수가 그리스·로마의 문화예술이 흥성했던 성공요인과 아산에 접목할 방안을 묻자, 박 원장은 그리스·로마인들은 신에 대한 숭배, 영웅에 대한 존숭, 인간에 대한 찬미의 관념이 강했고,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역량과 자질을 최고로 발휘하려는 노력을 통해 문학, 건축, 조각, 회화 등 제 문화예술 영역에서 세계적 전범(典範)을 만들어냈다고 전제하고 우리 아산에도 기릴 영웅들이 많다. 충무공 이순신, 고불 맹사성과 같은 역사 인물 자산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교육·문화 콘텐츠로 만들어 아산의 문예부흥을 이끌고 싶다고 밝혔다.

 

특히 박 원장은 아산시 향토문화 자산의 발굴과 지원·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관심을 가져야 할 리더들이 돌보지 않는 향토문화 현장 구석구석을 살폈다. 송악풍물두레논매기, 외암마을 이엉엮기와 같은 무형향토문화재뿐만 아니라, 선장면 대흥3리의 용왕제, 탕정면 동산1리의 정()제사, 배미동 지신밟기와 노적가리놀이와 같은 향토문화도 잘 가꾸면 우리 문화를 풍성하게 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마무리 대화에서 박 원장은 교육과 문화예술, 관광을 하나의 맥락으로 보고 연결 콘텐츠를 착안할 수 있는 통찰과 안목, 사회지도층의 문화 애호, 효율적인 문화정책 수립과 집행이 결부되어야 문예부흥을 이룰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참석한 시민 다수는 그리스·로마 역사 문화의 교훈을 아산의 교육·문화에 접목시켜 준 점이 놀랍다고 평하며 교육·문화예술에 깊이 있는 성찰과 함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람했다.


기사입력: 2018/03/13 [01:5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