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과 지성의 미래 인재를 키우는 교육… ‘스탠바이’
아산교육지원청, 2018학년도 ‘아산 글놀이학교’ 준비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글놀이 학교 운영 모습.     © 아산톱뉴스

 

충무공 이순신의 삶과 문학의 고향인 아산은 예로부터 충절과 청렴한 삶을 실천한 많은 위인을 배출한 고장으로, 아산의 모든 학교에서는 아산의 얼을 계승한 인문학소양을 갖춘 민주시민을 육성키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요즘 학생들은 꿈과 끼를 표현하는 표현활동에는 매우 적극적이나 책을 읽고, 글을 쓰고, 토론하는 등의 사고 활동은 회피하는 경향이 많다.

 

이에 아산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경청하고, 토론하며 지성과 감성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아산 글놀이학교를 준비하고 있다.

 

아산 글놀이학교란?

 

아산 글놀이학교는 인문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꿈과 끼를 펼치는 균형 잡힌 미래 인재를 육성키 위한 다양한 독서와 사유, 글쓰기, 토론 등의 활동을 의미한다.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신나게 뛰어 놀 듯이, 우리 아산의 학생들이 다양한 글을 재미있게 읽고, 나누고, 글 속에서 맘껏 뛰어 놀며, 얼을 말과 글로 다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글놀이학교를 계획했다.

 

아산 글놀이학교 마중물 프로그램 시범 운영

 

아산교육지원청은 2018학년도 아산글놀이학교의 운영을 준비하며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학교급별 마중별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다.

 

학교급별 마중물 프로그램은 학교급의 특성을 살려 온책읽기 연계 글쓰기 교실’, 지역작가와 연계한 동네BOOK 글놀이학교로 구성해 운영했다. 방학 중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들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글을 읽고, 쓰고, 자신의 글을 발표해보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학생들은 시, 소설, 논술글을 쓰고 지속적인 첨삭지도로 자신의 글이 정선되고, 작은 책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의 글놀이가 즐거웠다고 얘기했다.

 

행복한 아산글놀이학교 운영 기반 구축

 

아산교육지원청은 마중물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반영해 온책읽기’, ‘동네BOOK 글놀이운영 매뉴얼을 개발해 글놀이학교를 운영하는 학교에 배부할 예정이다. -오프라인(ON-OFF line) 글쓰기 플랫폼을 구축해 지속적인 첨삭지도로 학생들의 글쓰기 활동을 지원하고, 공유코자 한다. 또한 교사역량강화를 위한 온책읽기연수를 오는 2월 실시할 계획이다.

 

생각이 커가는 각양각색의 글놀이학교(1)온책읽기 글놀이교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한 학기 동안 한 권의 책을 정해 깊이 있게 끌까지 읽게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강조하고 있다. 같은 책을 학급 친구들과 함께 읽으면서 독서 감상과 독후 반응을 공유하는 독서학습과 독서교육이 이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온책읽기 글놀이교실한 학기 한 권 읽기와 맥락을 같이 해 교과시간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온책읽기 활동으로 책을 깊이 읽고, 사유함으로써 인문학적 감성을 키워나갈 것이다.

 

생각이 커가는 각양각색의 글놀이학교(2)동네북(BOOK)글놀이터

 

동네 북(BOOK) 글놀이터는 지역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한 독서활동으로, 우리 지역의 작가, 도서관을 활용해서 즐거운 글놀이를 하고자 한다. 우리 지역의 감성을 반영한 글을 쓴 작가, 크고 작은 다양한 도서관의 독서활동과 연계해 온 아산이 글놀이터가 될 것이다.

 

특히 책의 작가와 직접 만나 이야기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으로써 인문소양 능력이 신장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교육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생각이 커가는 각양각색의 글놀이학교(3)우리학교 글놀이동아리

 

아산글놀이학교는 학교와 교사에게 또 하나의 업무를 추가하는 새로운 사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우리학교 글놀이동아리형태의 운영을 지향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하고, 학교와 교사는 학생들의 글놀이 동아리 활동을 다각도로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문학적 역량을 키워나가게 될 것이다.

 

생각 톡톡! 표현 쑥쑥!’ 다양한 표현 기회를 마련하다

 

▲ 글쓰기 축제 운영 모습.     © 아산톱뉴스

 

아산교육지원청은 생각 톡톡! 표현 쑥쑥!’ 다양한 말··얼 축제를 계획하고 있다. 인문학 콘서트, 토론 경연, 문학의 밤 등 학생들의 글놀이동아리 활동의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온-오프라인 글쓰기 플랫폼을 통해 공유된 학생들의 글쓰기 작품으로 구성된 아산 글놀이학교 문집을 발간하고 이는 충남학생문학상과 연계할 것이다.

 

지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룬 핵심역량을 갖춘 아산의 미래를 위해

 

아산교육지원청은 아산 글놀이학교2018년 아산 주요 업무 중점사업으로 정해 좋은 책을 의도적인 계획으로 읽게 할 기반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찾아 읽고 생각 나누기를 즐겨하며, 글쓰기와 연린 토론 마당 등 다양한 표현 및 발표 기회제공으로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 지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룬 인문학적 미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펼치고자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좋은 책을 많이 읽고, 깊이 생각하며 글을 쓰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기초학습 능력이 신장하고, 인문학적 소양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은 자연스럽게 키워나갈 것이라 기대한다.


기사입력: 2018/01/29 [13:1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