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기금관리, 혁신 필요하다”
안장헌 시의원, 기금운영에 대한 문제점 지적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안장헌 아산시의회 의원.     © 아산톱뉴스

 

안장헌 충남 아산시의회 의원이 아산시 기금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6일 논평을 통해 2018년 기금운영계획과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아산시 기금운영을 분석해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기금은 일반회계의 전입금과 보조금을 제외하면 대부분 적립금의 이자수입으로 운영되는데, 각 기금의 연별 이자율을 비교해보니 큰 편차가 있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안 의원에 따르면 2014년은 2.40%부터 3.38%였으며, 2017년은 1.38%부터 1.81%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이런 차이는 같은 은행에 예탁하지만 예탁하는 상품의 종류와 계약조건에 따라 달라졌다.

 

자활기금은 매년 높은 이자율을 받았지만, 노인복지기금과 폐기물관리기금은 낮은 이자율로 계약된 것으로 나타났다.

 

안 의원은 이를 개선키 위해 크게 두 가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 첫째는 기금 운영을 총괄하는 예산법무담당관에서 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키 위한 방침과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안 의원은 현재로는 기금 운영 해당 부서장들이 각자 계약하다보니 전문성과 정보의 부족으로 의례적으로 진행된 것이 현실이라며 저금리시대에 기금 목적을 달성키 위해 0.1%의 이자율이라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두 번째는 기금 운영의 원칙을 바로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안 의원은 “20173차 추경에서 농어업발전기금 30억 원을 통합관리기금으로 예탁하고, 이를 온천도시개발 특별회계에 전출하는 과정에서 기본 이자율만 지급했다고 전하면서 이를 지방채 발행했을 때의 이자율을 비교하면 더 많은 이자율을 보장함으로써 운영의 묘를 살리면서 기금의 목적에 맞은 이자 확보도 함께 할 필요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기금 사용 시에도 일반 수용비 성격의 지출을 최소화하고, 기금 목적에 맞은 집행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이를 통해 기금을 통해 여성, 농업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아산시의 시책이 더 많아지고, 실효성이 있어지길 기대했다.

 

한편 지방자치단체의 기금은 특정한 분야의 사업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자금지원이 필요하거나 사업추진에 있어 탄력적인 집행이 필요한 경우에 운영한다.

 

아산시에도 재난관리, 자활, 양성평등, 노인복지, 중소기업경영안정, 폐기물, 농어업발전 등 11개 기금이 상위법령과 조례에 근거해 설치돼 있다.


기사입력: 2017/12/06 [16:4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