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선조들은 어떻게 휴식을 취했나?
아산 영인산산림박물관, 2017 특별기획전 ‘선비, 산수를 耽(탐)하다’ 개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운식) 산하 영인산산림박물관은 2017 특별기획전 선비,산수를 ()하다를 오는 17일부터 201812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과거 산수유람에 대한 소개와 체험을 통해 산수라는 청정공간에서 휴식과 내면을 다졌던 선조들의 자취를 느껴보는 자리로, 표주박, 장도, 태사혜, 남여, 명승유람도 등 50여점의 유물과 영상, 체험 등을 선보인다.

 

각 공간은 산수유람 준비과정부터 유람을 떠나고, 즐기고, 추억했던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성됐다.

 

1휴식을 준비하다에서는 유람 전 준비과정을 살펴본다.

 

선조들은 유람 전 유산기와 경험담을 통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지도와 노정기를 이용해 이동경로와 숙박지역 등을 결정했다.

 

그리고 유람 간 사용할 물품 준비와 비용을 마련했다. 이러한 준비를 거쳐 채비를 마치면 부모님과 친지들에게 하직인사를 하고 비로소 유람의 첫걸음을 나섰던 선조들의 산수유람 과정을 유물을 통해 보여준다.

 

2휴식을 나서다는 유람지에 도착하기까지의 이동수단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산행에 사용됐던 남여를 전시하고, 체험을 통해 선조들이 남여를 타고 보았던 풍경을 살펴볼 수 있다.

 

3휴식을 즐기다에서는 산수유람 시 행해졌던 문예, 유희, 수양을 체험해보는 공간이다. 마음에 드는 시 문구를 골라 간직할 수 있고, 편안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으며, 엽서에 이번 전시에 대한 기록을 남길 수 있다.

 

4휴식을 기억하다는 유람에서 돌아온 선조들이 다시가기 어려운 여정을 기억하고 되새겼던 방식을 소개한다.

 

유산기와 산수도를 기록해 그때의 감흥을 두고두고 되새겼음을 살펴보고, 대청마루에 누워 편안한 자세로 옛 선조들의 와유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이 밖에 특별기획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영인산산림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asanfmc.or.kr)에서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영인산산림박물관 학예연구실(041-538-19447)로 하면 된다.

 

김운식 이사장은산림박물관의 정체성을 잘 표현한 이번 전시에서 과거를 통해 현재 복잡한 현실 속 우리의 휴식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기사입력: 2017/10/14 [16:3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아산 음봉농협, 호서대 대학생과 농촌 봉사활동 적극 추진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