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직급으로 갈수록 여성 수 현저히 줄어”
김영애 시의원, 아산시 여성공무원 관리자 임용확대 제안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원.     © 아산톱뉴스

 

상위 직급으로 갈수록 여성의 수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충남 아산시의회 김영애 의원은 13일 제19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여성공무원 관리자(5급 이상) 임용확대 제안으로 여성공무원이 5급 이상 관리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을 적극적으로 조성해 줄 것을 건의 했다.

 

김 의원은 아산시가 2012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면서 다각적으로 여성친화도시로써의 위상을 강화코자 노력해 왔으나, 여성관리자 임용목표제 실시에 있어서는 그 실적이 미흡함을 언급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아산시 2015년까지 5급 이상 여성공무원 임용목표는 15%인데 비해 2017년 현재 관리직 중 여성공무원은 10%(5급 이상 공무원 80명 중 10)에 그치고 있다.

 

또한 기획·예산·인사·감사부서 등 주요부서의 여성관리자 배치 비율이 낮아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여성공무원은 극히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5급 이상 여성공무원 관리자 수가 적은 것은 주요부서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적어 능력을 발휘할 충분한 여건이 조성돼 있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양성평등 정책은 모든 정책의 기본이 돼야 하며,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참여와 대우를 받고 평등한 책임과 권리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에 아산시는 모든 공직에서 실질적인 양성평등한 인사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5급 이상 여성공무원 비율 및 주요부서 여성공무원 비율 목표치 설정 관리등 정책 수립과 이행, 여성이 의사결정 권한을 가질 수 있는 지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을 통한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주요정책(사업)부서에 역량 있는 여성공무원의 적극 배치와 성과에 따른 인사고과 반영 등 여성이 5급 이상 관리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을 적극적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사입력: 2017/10/13 [13:0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