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문화재단, 이번엔 방만한 운영실태 도마 위
회계감사 결과 예산 부적정 사용 등 총체적인 문제 드러나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문화재단 전경.     © 아산톱뉴스

 

최근 출연금 꼼수 사용으로 비난의 화살을 맞고 있는 아산문화재단이 이번엔 방만한 운영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충남 아산시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아산문화재단은 2010년부터 연봉제 계약직원들에게 명절휴가비를 부적정하게 지급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감사위원회는 최근 진행한 아산문화재단에 대한 회계감사에서 2016년도에만 3740여 만 원의 명절휴가비가 부적정하게 지급된 것을 밝혀냈다.

 

더욱 문제인 것은 감독기관인 아산시가 이번 감사 전까지 이러한 행태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최근 아산시감사위원회가 진행한 2017년 출연기관 회계감사결과 아산문화재단은 ▲문서등록대장 관리소홀 ▲시간외 근무수당 운영 부적정 및 부당지급 ▲유사중복사업 분리발주 부적정 ▲수의계약 부적정 및 공고 미실시 ▲2015년 세출예산 출납폐쇄기한 미준수 ▲유사 중복사업 분리발주 부적정 ▲문화예술 사업비 선금지급 부적정 ▲예산의 목적외 사용 및 예산편성 부적정 ▲물품구입 관련 재정심사 미이행 ▲수의계약 부적정 및 공고 미실시 등 총체적인 문제점을 지적받은 것으로 확인돼 올 한 해만 24억2800만 원의 혈세가 투입되는 공공기관으로서 신뢰성 및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과 함께 이러한 상황이 되기까지 관리감독을 해온 시 담당부서의 부실감독 논란까지 야기하고 있다.

 

특히 아산시의회 의원들 역시도 지난 23일까지 진행된 2017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아산문화재단의 예산 편법집행 정황을 밝혀냈다.

 

아산시 문화관광과와 문화재단은 올해 제56회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예산을 편성하면서 행정자치부가 지자체의 재정건전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행사 및 축제와 관한 예산총액한도를 규정한 훈령을 피하기 위해 꼼수를 부려 아산문화재단을 통해 거액의 예산을 편법으로 집행한 사실이 밝혀져 행정자치부로부터 수억 원에 달하는 불이익을 받을 상황에까지 처했다.

 

이는 아산시장이 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시의 출연기관인 아산문화재단이 자신들의 사업추진 편의를 위해서는 법마저도 악용하는 행태를 보인 것으로, 이를 접한 시민들은 실망감과 함께 편법으로 조성된 자금이 어떻게 쓰여졌는지에 대해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특히나 올해 이순신축제와 관련해 ▲축제위원에게 축제행사비 지출 ▲축제위원 미참석으로 성원이 안 돼 축제위원회가 무산된 이유 ▲축제 정산 결산서에 운영용역비와 행사장 설치비 나눠 금액을 낮춘 이유 ▲행사 참여자 중 동일 사무실 두 명의 대표자가 3개의 행사를 맡아 진행한 것 ▲문화관광과에 출연금 결산서류 없는 점 ▲축제 폐막 후 결산지연 사유 ▲실무담당자 S팀장이 결산보고를 위한 축제위원회 개최 하루 전 사직한 점 ▲확인이 필요한 사항으로 순천향대 학술세미나에 6000만 원의 예산을 지출 후 서울시와 여수시가 각각 2000만 원 씩 아산시 통장으로 귀속했다는 주장 등에 대한 의혹까지 불거져 나와 이러한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명 없이 문화재단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다시 얻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 시민은 “시민들의 혈세를 쓰면서 이사장이 아산시장이라는 이유로 사업추진은 물론, 재단 운영 역시도 방만하고 조잡하게 진행해 온 것이 아니냐”며 “지난 한 해만 명절휴가비가 3000만 원이 넘었다니 7년간 얼마를 집행했는지 감이 안 잡힌다. 아산시는 2012년 당시 체육회의 경우 초과 지출된 인건비 2000만 원을 회수한 경험이 있는 만큼 이번에도 지난 7년간 잘못 집행돼 온 명절휴가비에 대해 회수할 방안을 마련해 재단의 잘못된 운영을 질타하고, 올해 하반기 아산문화재단의 사업추진에 앞서 투명한 운영을 위한 관리 대책 마련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7/06/26 [17:2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곳에서 인생샷 어때요?”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