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인권기본조례를 적극 지지한다”
아산시민연대, 일부 종교계의 인권조례 폐지 주장에 맞서 지지 성명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최근 충남 아산시의회 안장헌 의원이 발의한 ‘아산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두고 일부 종교계인들이 참여해 구성한 ‘아산동성애인권반대위원회(위원장 장헌원·이하 동성애반대위)가 이 조례의 폐지를 강력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인 ’아산시민연대(대표 최만정)‘가 이에 맞서 적극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아산시민연대는 8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 같은 뜻을 천명했다.

 

아산시민연대는 성명에서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동성애 인권을 반대한다는 특정 단체가 아산시의회를 방문해 인권조례 폐지를 요구했다고 한다. 특히 이들은 해당 조례 전부개정안을 발의한 시의원에게 항의하는 차원을 넘어 내년 선거에서 심판하겠다고 압박하며 인권교육 등에 대해 편향된 주장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사회에서 어느 단체나 유권자 누구나 자유롭게 의사표시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이의 권리와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민주주의 기본 원리다. 마찬가지로 동성애 인권을 반대한다는 단체의 주장과 행동 또한 우리가 피땀 흘려 만들어온 민주주의 틀 내에서 작동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산시민연대는 “인권기본조례에는 ‘인권’을 헌법 및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시장은 시민의 인권보장을 위해 노력하여야 하고, 관련 정책을 발굴해 이에 필요한 행정 및 재정상 조치를 해야 한다고 그 책무를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미 2015년 3월16일 제정된 조례이며, 인권센터 등을 설치한다는 이번 개정안은 오히려 때늦은 감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개신교 관계자들이 주축이라는 단체에서 뜬금없이 인권기본조례를 폐지하자는 주장이 갑자기 대두됐다”며 “인권 보장을 더욱 확대하라는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는 이들의 주장에 대해 우리는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덧붙여 “2012년에 제정된 충남도 ‘도민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대해서도 최근 그 폐지를 주장하는 흐름과 조직적으로 연계되는 움직임으로 보이기에 더욱 우려가 크다”며 “약자의 인권을 보호하려는 지자체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기는커녕, 아무런 근거도 없이 동성애 조장이라는 억측으로, 내년 지방선거를 들먹이며 인권조례를 폐지하라는 주장은 민주사회의 기본을 무너뜨리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아산시의회가 32만 아산시민의 존엄성과 인권을 존중해 제정하고, 개정한 인권조례는 더 이상 논란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뜻을 확고히 한 아산시민연대는 이어 “시민을 위한 시장의 책임은 더욱 무거워져야 하며, 인권을 소중히 여기는 행정은 더더욱 강화돼야 한다. 다만 우리가 주장해 시의회에서 작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입법예고절차를 지키지 않은 부분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비록 법적으로 유효하다 하더라도 시의회 의장이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할 것”이라고 의회에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이들은 끝으로 “우리는 아산시 인권기본조례를 적극 지지하며, 만약 아산시의회가 특정 세력에 휘둘려 인권기본조례를 후퇴시키려 한다면 그 어떠한 희생을 무릅쓰고라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기사입력: 2017/06/08 [15:5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