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백신접종은 이렇게…
아산시, 농가 대상 적극 홍보 나서
 
방재권 객원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최근 중국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유입방지를 위해 우제류 축산농가에 백신을 철저히 접종해 달라며 올바른 접종요령을 제시했다.

 

백신은 반드시 직사광선을 피해 2∼8℃의 냉장상태가 유지되도록 보관해야 하며, 오일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점도가 뻑뻑해져서 접종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접종 2∼3시간 전 15∼25℃의 상온에 놓아 뒀다가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백신접종 전에는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병을 천천히 부드럽게 위아래로 20회 정도 흔들어 섞어준 뒤 사용해야 하며, 한번 개봉한 백신은 즉시 사용해야 한다. 만약 바로 사용하기가 어렵다면 반드시 냉장보관한 뒤 24시간 이내에 소진해야 한다.

 

또한 축종별 접종량 및 백신접종 시기는 소·돼지 모두 한 마리당 2㎖이며, 송아지를 제외한 모든 소는 4∼7개월 간격으로 어깨앞부분 목 근육에 놓는다.

 

▲     © 아산톱뉴스

 

송아지는 생후 2개월령일 때 1차로 놔준 뒤 4주 후에 2차 접종해주고, 어미돼지의 경우 분만 3∼4주 전에, 수퇘지는 4∼7개월 간격으로 귀 뒤쪽 목 근육에 접종해주며, 새끼돼지는 8∼12주령에 1차만 접종해 주면 된다. 종돈장의 암컷 새끼돼지는 2개월령 때 1차 접종하고 4주 후에 2차 접종해준다.

 

최성혁 축수산과 가축방역팀장은 “접종방법은 항체 양성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며 “백신이 적정 용량으로 주입될 수 있도록 3∼5초 정도 시간을 두고 천천히 주사해줄 것과 동일한 주사바늘로 여러 마리를 접종 시 바늘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1침 1두(돼지는 1침 5두)의 원칙을 준수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기사입력: 2017/04/19 [12:53]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