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비리 제로 청정 한국 원년 선포하라
 
이찬석 본지 칼럼위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공직자 사회 윤리 기강이 바닥을 쳤다.

부패로 얼룩지고, 망조로 아작 나 버린 ‘대한민국 호’는 선장만의 책임이 아니다. 그동안 공직자 부패 척결을 단행하지 않고, 사회를 온통 비리천국으로 방임한 채 역사의 뒷자리로 물러나 있는 전직 대통령들이다.

이는 세상을 등진 분들 또한 예외는 아니다. 국민 봉사라는 간판을 걸고 정당의 이익만을 겨냥하던 여야 정치인들은 책임을 져야할 당사자들이다.

이들은 한 인간의 무지몽매한 탈선을 놓고 손가락질을 할 때가 아니고, 손가락질 할 자격이 없다. 국가의 품격이 실추된 사건을 놓고 정국 주도권의 유·불리를 논하고 있는 야당은 각성의 대전환이 필요한 때다.

내가 만약 야당이라면 우리 야당은 비록 수행원이 국가를 먹칠하는 사건을 자행했으나 박근 혜 대통령의 방미 성과만을 가질 것이라는 선언을 했다면 역사는 한발 더 진보를 했을 것이나 역시나 성과는 무덤 속에 가둔 채 인사문제를 거론하며 대통령의 다리를 걸었다.

역사의 한계는 생각에서부터 시작이 된다. 대통령이 방미는 왜 했는가! 바로 대한민국을 위해서 한 것이다. 결과는 누구 몫인가, 대통령과 여당의 몫인가, 국민 모두의 몫이다! 야당의 선물이기도 하다. 그런데 한인간의 비리와 방미성과를 바꿔 버렸다.

비리를 논하는 데는 국민들도 자유롭지 않다. 정말 우리 모두가 이성을 상실한 범죄를 연일 손가락이 닿도록 비난을 할 자격이 충분한지 돌아봐야 할 것이다.

개인의 이탈은 집단 비리의 재생산이다. 사회가 썩었고, 우리 모두가 썩었으니 상식을 뛰어 넘는 범죄가 발생이 된다. 언론은 연어가 물을 만난 듯이 정작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정보 는 뒤로 한 채 역겨운 정보 생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엄격히 말하자면 이건 총체적인 비리가 아니라 개인의 윤리 이탈 도발이다. 책임은 그의 몫이다. 그를 볼모로 삼고 제2, 제3의 영역까지 책임을 몰아세운다면 우리 국민 모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같은 어항에서 어떤 붕어는 죽고, 어떤 붕어는 병에 걸린다. 수많은 공직자가 있는 정부 조직에 어찌 멀쩡한 정신을 가진 자만 있겠는가! 열 자식 다 건강하지 않고, 바르게 살아가지 않는다. 도둑이 도둑을 잡을 수는 없다. 우리 모두는 도둑이다.

한 인간의 탈선을 탓하고, 나무라기에는 우리는 도덕이탈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모든 사회가 썩었다. 이는 한 인간의 범죄 행위를 지탄하기보다 우리 모두를 자성하는 시 간을 가져야 한다는 명제 앞에 선다. 다시 시작하자 무너진 사회기강, 법질서 확립, 공직자의 윤리 의식전환, 그리고 사회 도덕성 타락의 대 치료를 통해 다시 거듭나자.

굳이 공직자 비리를 없애기 위해 손을 댄다면 ‘공직사회 비리 제로, 청정 한국 원년’을 선포하라. 지금은 비리를 없애겠다는 전 사회적 신념이 필요한 때다.

멈추지 않은 굳은 신념이 없이는 공직자 비리처나 그 외 수사당국이 있다고 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 어느 누구 한사람, 어느 단체, 어느 조직을 겨냥하지 않고, 전 사회를 향한 정화 운동을 전개해야 할 때다.

이는 국민 모두가 동참해야할 운동이다. 한 동포 여인에게 상처를 안겨준 것은 윤창중 전 대변인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전체다. 이제 수습을 해야 할 때다. 수사는 당국에 맡기고, 우리는 다시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대한민국을 비리 없는 청정 한국으로 만들어 가는 데 서로 격의 없이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찬석 본지 칼럼위원



기사입력: 2013/05/16 [18:13]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